본문 바로가기

Korean History

국회의사당 투어 : 대한민국 탄생 배경과 1차, 2차 개헌까지

국회의사당은 개방된 장소로 국회 1975년에 건립되었고 건립 100주년 2075년에 개봉할 목적으로 포도주를 묻어놨다고 한다. 국회에는 국회의원 300명이 있다. 

 

단일 의사당 건물 중 동양 최대 크기

 

정의의 상징(왼쪽), 평화와 번영의 상징 (오른쪽)

 

국회의 역할 

가장 큰 역할은 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헌법개정 권한이 있다. 또한 예산안 심의와 결산을 하는데 1년에 660조 원 예산을 사용하는데 300명의 국회의원들이 약 2조원씩 심사하며 국민들의 살림을 검토한다. 

 

중앙홀 로턴다홀 (Rotunda) = 지붕이 둥근 원형 건물

 

 

국회의 시초 임시의정원 

일제의 지배에 항거한 3.1 운동이 일어나고 그로부터 한달 후 상해에 독립운동 대표자 29인이 1919년 4월 10일 '임시의정원'을 만든다. 이것이 국회의 시초이다. 이를 통해 오늘날의 국호 대한민국을 정하고 헌법을 만들며 입법부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29명의 임시의정원 의원이 1919년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한다.

 

임시의정원

 

 

국회 도서관에는 무엇이? 

당시 임시의정원 의장 홍진은 임시의정원 의장을 세번 역임한 사람으로 광복 이후 환국한때 임시의정원 문서 1536장을 가지고 한국으로 왔다. 그가 가지고 온 소중한 기록물이 홍진 유족을 통해 고스란히 국회 도서관에 기증됐다.  

 

임시의정원 문서

 

이 헌법이 오늘날까지 대한민국 제헌 헌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헌법초안이다. 일제의 해방에서 끝난 것이 아닌 다음에 어떤 나라를 만들어야되는지에 대한 지향점이 담긴 기록이다. 8년간 임시정부는 약 6000km를 옮겨다녔는데 그 과정에 이 기록들을 함께 가지고 다녔던 것이다. 의식주 여건도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배 위에서 40일간 잠을 자며 고생했음에도 그 상황에서도 기록물을 목숨을 걸고 지켜냈던 것이다. 

 

대한민국 임시헌장
대한민국 임시헌장
당시 세입, 세출에 대한 기록이 꼼꼼히 되어 있다.
소소한 붓 구매 영수증도 기록으로 보관되어 있는데 오늘날에도 공무원들이 돈 쓸때 영수증을 다 첨부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탄생 

1948년 5월 10일 광복 후 최초의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진다. 당시 투표율은 무려 95.5%에 달한 굉장히 높은 투표율이었다. 초대 국회가 처음 한 일은 헌법의 제정이었다. 그리고 제헌 국회의 초대 국회의장으로 국회의원이던 이승만을 선출했다. 그리고 1948년 7월 17일 제헌 헌법 공포를 한다. 이날이 제헌절이다. 그렇게 대한민국은 민주주의의 첫발을 내딛었다. 

 

5.10 총선거: 대한민국 최초의 선거

 

당시 초대 의장이던 이승만이 제헌 헌법 공포를 7월 17일날 하는 모습

 

 

국회 박물관에는 무엇이? 

국회 박물관에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가 총망라되어 있는 곳으로 지금의 20대 국회까지의 대한민국 국회의 모든 역사를 한눈에 볼수 있다.  

 

제헌국회 성 당시 입었던 이승만 대통령의 두루마기

 

1, 2차 개헌 

1948년 7월 20일 국회의원들의 간접선거를 통해 초대 대통령 이승만이 당선 된후 이승만은 재선을 위해 직선제가 필요하다 느끼고 1952년 부산정치파동 등을 통해 간선제- 직선재 1차 개헌을 통과시킨다. 1952년 8월 5일 직선제를 통해 재선에 성공한 이승만 대통령은 또다시 정권 연장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헌법 조항 '재선에 의하여 1차 중임 할수 있다' 는 내용이 걸림돌이 된다. 그래서 또 한 번의 개헌을 추진한다. 

 

 

사사오입 개헌 이승만 정권 (1~3대 대통령 선거과정)

 

사실 이승만은 자신이 국부라 생각해 집권 초반 정당의 필요성을 못 느꼈다가 개헌 때문에 파동을 겪고 나니까 정당의 필요성을 느껴 ' 자유당' 을 창당한다. 이후 자유당으로 최연소 국회의원 김영삼이 당선되고 김영삼은 이승만의 장기 집권 계획에 걸림돌이 된다. 

 

김영삼 김종필 김대중 어떻게 정치에 등장했나?

 

김영삼 김종필 김대중 어떻게 정치에 등장했나?

한국의 현대사는 1950년~2000년대 3김 시대로 한국 정치사의 중심에는 늘 김대중, 김영삼, 김종필이 있었다. 김영삼 : 민주당의 뿌리 김영삼은 만 25세 당시 최연소 국회의원으로 등장한다. 이후 무

myvoice.wissue.net

 

 

국회 본회의장 

 

본회의장은 일반인 출입금지 구역
본회의장으로 들어가는 문이 보기에는 나무로 만든 것 같지만 철문으로 굉장히 두껍다. 
두 번째 문을 열면 우리가 매일 보는 국회의장석이 있는 본회의장을 보게 된다.
본회의장 1975년에 지어진 건물이라 흡연이 가능하게 환풍시설이 있다.
취재진석
국회의원 좌석 배정

 

 

당대표, 중진의원일 경우 뒷자리, 초선의원 앞자리
국회 시계:국회 안에 있는 모든 시계는 시스템이 하나로 작동하기 때문에 모두 똑같이 움직인다.

 

 

<다음글>

 

9차 개헌의 역사 : 국회 박물관 투어

국회 투어 : 대한민국 탄생 배경과 1차, 2차 개헌까지 3, 4차 개헌 3, 4차 개헌은 1960년 3.15 부정 선거와 4.19 혁명에 대해 이야기 해야한다. 1960년 제 4대 대통령, 제 5대 부통령 선거 당일날 전국적인

myvoice.wissu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