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ld History/벌거벗은 세계사

이슬람교에 대한 오해와 편견 : 라마단 뜻 , 이프타르 178-3

반응형

금욕의 종교? 

이슬람 교리에는 욕망을 억제하는 규율들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라마단이다.  무함마드가 첫 계시를 받은 9월달 순간을 기념하기 위해 가지는 의식으로 이슬람력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미년 날짜가 달라진다.  라마다 기간동안 해가 떠있는 기간에는 음식을 일절 먹을 수가 없다. 음식뿐만 아니라 물, 성행위도 할수가 없다. 금지된 것을 어기게 되면 이것을 회계하기 위해 60일동안 다시 라마단을 해야한다. 해가 진후 음식을 나눠먹을 수 있는데 이것이 이프타르이다. 

 

라마단, 이프타르 뜻

 

돼지를 먹지 않는 이유는 돼지는 뜨겁고 건조한 사막에서는 기르기 부적합한 동물이라 먹지 않는다는 설이 있고 할랄 방식으로 도축된 고기만 먹을수 있는데 할랄은 동물의 머리를 메카 방향으로 두고 기도한 다음 동물이 피를 다 흘린 후 음식으로 만들도록 규정한다. 

 

 

여성을 억압하는 종교?

꾸란에서는 여성도 상속권을 받지만 남성이 2배는 더 받는다. 이슬람교 이전까지 여성은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져서 사유재산 소유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꾸란에서 여성의 상속권을 인정해 주면서 남성과 대등한 사회 구성원으로 향상된 셈이다. 

 

히잡이 남녀 불평등의 상징이다. 또한 무슬림 국가 중에서는 남성이 여성에게 이혼을 3번 외치면 이혼이 성립된다. 심지어 직접 말하지 않고 문자로 보내는 것도 효력이 있다. 반대로 여성은 이것이 성립되지 않는다. 

 

 

히잡 역사, 어원 , 종류 78회

2022년 9월 13일 이란에서 한 여성이 경찰에 체포가 된다. 그리고 이 여성은 3일만에 사망한다. 그리고 이후 10월 국제 스포츠 클라이밍 대회에 참가한 여자 이란 선수가 잠적설이 발생한다. 이들은

jangane.tistory.com

 

 

히잡 역사 78-2 (백색 혁명 - 히잡의 자율화 )

이전글 히잡 역사, 어원 , 종류 78-1회 영국에서 산업혁명을 통해 엄청난 부를 쌓은 유럽의 강대국들은 새로운 시장이 필요했던 유럽은 약소국 침략으로 식민지를 건설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부를

jangane.tistory.com

 

 

 

히잡혁명

강력한 원리주의 원칙을 강조하는 이슬람 국가 이란도 변화하기 시작한다. 변화의 시작은 오스트리아 빈이다. 2011년 빈에서 이란 관련 보고서가 작성되었는데 이란이 핵개발을 하고 있다는 보

myvoice.wissue.net

 

초기 이슬람교는 나름 여성을 존중하고 보호하려고 했지만 현대에 이르러 변화하는 시대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여성의 인권을 침해하는 종교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이슬람교는 폭력적인 종교?

대표적인 예가 911 테러였다. 무장단체들은 자신들이 테러를 저지르는 명분을 꾸란에서 찾고 있다. 

911 테러와 메모리얼 파크 의미

 

911 테러와 메모리얼 파크 의미

2001년 9월 11일 아침 92명이 탑승한 LA행 아메리칸 항공 11편이 이륙한다. 그런데 돌연 이 비행기는 뉴욕으로 방향을 돌린다. 이 비행기는 돌연 무역센터로 돌진한다. 미국의 자본주의 상징인 건물

myvoice.wissue.net

 

이들은 이것을 이스람교를 안 믿는 사람은 다 죽이라는 내용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꾸란의 내용은 과거의 특수한 시대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고 봐야한다. 이것은 7세기이 계시이다. 7세기는 이슬람교를 위협하던 세력과 전쟁을 치르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무함마드는 전투가 끝난 후 상대방에게 자비와 관용을 베풀었다. 그러므로 이슬람교를 수호하기 위해 테러를 벌이는 것은 완전히 왜곡된 해석인 것이다. 

 

꾸란의 내용

 

그런데 이런 이슬람 무장세력은 어린 아이들까지 세뇌 교육을 하고 참수하는 방법을 교육, 테러에 동원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이슬람교 교리에 심각하게 위배되는 행위이다. 이슬람 무장 단체들의 악행들은 특정한 목적을 갖고 이슬람교를 악용한 사례들이다. 사실 종교는 해석의 역사로 볼 수 있다. 후대의 해석에 따라 여러 개로 나뉘는 것이다. 이슬람교는 시간이 지나면서 이권 쟁탈을 위해 교리를 왜곡하는 일부 세력들로 인해 본래의 가치와 의미가 많이 변질되고 있다.